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쁨 없는 경제(티보르 스키토프스키 지음, 김종수 옮김)
    독서/일반서적 2017.02.09 12:41




    미국의 한 벤처사업가가 멕시코의 작은 해안 마을을 찾았다. 그곳에는 어부 한 사람이 작은 배를 정박하고 있었는데 배 안에는 몇 마리의 황새치가 있었다. 미국인은 멕시코인에게 물고기의 품질이 좋다고 칭찬하고, 그걸 잡는데 얼마나 걸렸느냐고 물었다. 멕시코인은 얼마 걸리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미국인은 왜 바다에 더 오래 머물며 더 많은 고기를 잡지 않느냐고 물었다.
     
     멕시코인은 그 정도면 그의 가족이 당장 생활을 꾸리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미국인은 하루 중 나머지 시간에는 무얼 하느냐고 물었다. 멕시코인 어부는 "나는 느지막이 일어나서 고기를 조금 잡고, 아이들과 놀아주고, 마누라와 낮잠을 즐기고, 매일 저녁이면 마을을 거닐다가 친구들과 와인을 마시고 기타를 친다"고 말했다.

     미국인은 "나는 텍사스대 출신 MBA인데 당신을 도와줄 수 있소. 당신이 더 오랜 시간 고기잡이를 한다면 그 수익으로 더 큰 배를 살 수 있소. 그리고 큰 배에서 나오는 수익으로 배를 몇 척 더 살 수 있을것이오. 종국에는 선단을 가지게 될 것이오. 그러면 잡은 물고기를 중개상에게 넘기는 대신 가공업자게에 직접 팔거나 통조림 공장을 차릴 수도 있을 것이오. 궁극적으론 생선의 공급과 가공, 유통을 모두 통제하게 될 것이오. 그렇게 되면 당신은 물론 이 작은 어촌을 떠나 멕시코시티로 가고, 그 다음엔 로스앤젤레스나 뉴욕 같은 대도시로 진출해 당신의 회사를 운영하게 될 것이오"라고 제안했다.

    멕시코인은 "그러는데 얼마나 걸릴까요?"라고 물었다.
    미국인은 "15년에서 20년쯤"이라고 대답했다.
    "그 다음엔 무얼 하지요?"
    멕시코인이 물었다.
    "그 대목이 최고요. 적당한 때 기업공개를 선언하고 주식을 팔아 엄청난 부자가 되는 거요. 백만장자가 되는 거라오."
    "백만장자? 그 다음엔?"
    멕시코인이 다시 물었다.
    그러자 미국인은 웃으며 말했다.

    "그 다음엔 은퇴를 해서, 작은 어촌으로 내려가 늦잠을 자고, 고기를 조금 잡다가, 아이들과 놀아주고, 마누라와 낮잠을 자고, 저녁마다 마을을 어슬렁거리다가 친구들과 와인을 마시고 기타를 치며 노는거요."

    미국 텍사스대 경영학과 해너먼 오티즈 교수의 돈과 행복에 관한 일화중에서..


    기쁨 없는 경제
    국내도서
    저자 : 티보르 스키토브스키(Tibor Scitovsky) / 김종수역
    출판 : 중앙북스 2014.05.20
    상세보기





    댓글 0

ezrabibl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