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이슬람 바로보기

by ezrabible 2015. 7. 26.

이슬람 바로보기 류모세(두란노)



 단순히 책 제목을 보고 책을 샀다면 그 내용이 제목과는 조금 다른 것을 알수 있다. 아마 출판사의 마케팅이었을까? 그러나 책 제목 위에 보면 감추어진 이슬람 1500년 역사를 찾아서라는 제목이 있다. 실제 이것이 진짜 책의 제목으로 여겨진다. 다른 이슬람 관련 책과는 다르게 이책은 유대인 중심의 관점에서 이슬람을 바라보는 시각이라고 하면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책을 보면서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이슬람의 태동 과정이었는데, 이슬람의 태동에 숨겨져 있는 역사적인 관점이 이전에 다른 이슬람 관련 서적에서 보지 못하였던 부분을 잘 정리하여 이해하기 쉽게 쓰여진 것을 볼 수 있다. 책의 초반부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역사적인 내용이 많이 기술되어 있다. 기나긴 역사를 짧은 책 한권에 다 담을 수 없어서 세부적인 역사의 내용은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전체적인 이슬람의 태동 과정과 발전과정을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인것 같다.


 가장 큰 도움을 얻었던 부분은 중동역사 위주로 이슬람이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나간 점이다. 이 책의 필자는 이스라엘에서 선교하는 선교사인데, 그의 책 서술에 있어서 그가 이스라엘에서 지내면서 보고 배우고 경험했던 많은 것들이 책 속에 스며드는 느낌을 볼 수 있었다. 책의 저자의 배경덕인지, 유대인의 관점에서 그리고 아랍인들의 관점에서 이슬람 역사가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책의 내용은 분명 이슬람인데 책의 후반부에 가면 팔레스타인과 유대인의 대립에 있어서 역사적 전개와 현재의 상황 그리고 그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이 담겨져 있다. 어떻게 보면 이런 것이 이슬람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질문해 볼 수도 있지만, 실제 그 근본적인 갈등의 배경을 저자가 파악하고 있는건 아닌가 또 생각해 보게 되었다. 


 전체적으로는 이슬람 역사의 숨겨진 배경을 알 수 있고, 유대인과 팔레스타인 아랍인들과의 갈등의 배경을 배우면서 지금 시대적인 가장 큰 갈등의 핵을 파악할 수 있는 책이다. 그러나 책의 제목처럼 이슬람을 바라보기에는 조금 부족한 점은 있지 않나 생각이 든다. 또 한가지는 책을 기록한 저자의 역사적 지식에 존경을 표하고, 나 또한 이러한 역사적 지식을 갖추어야 되지 않나 스스로 돌이켜 보게 된다.


이슬람 바로보기
국내도서
저자 : 류모세
출판 : 두란노서원 2010.07.22
상세보기





 

댓글0